[창간 57주년 특집 2-운수사업 위기, 어디까지 왔나] 중고차 : 완성차업계 시장 진출
상태바
[창간 57주년 특집 2-운수사업 위기, 어디까지 왔나] 중고차 : 완성차업계 시장 진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와 상생으로 소비자 마음 얻어야

 

완성차 참여 '독과점 우려'...성공 여부 미지수

업계, 공제조합 설립·인증중고차 판매로 맞대응

성능점검 보험·등록원부조회 서비스 개선 절실

 

올해 개봉해 천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 ‘범죄도시3’에서는 조폭 출신의 중고차 딜러 ‘초롱이’란 인물이 나온다.

초롱이는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손님인 부부에게 침수차를 강매하려다 마석도 형사에게 들켜 단돈 삼천원에 중고차를 팔게 된다.

몸에 문신을 새기고, 헬스웨어 티셔츠와 형광 반바지 차림으로 중고차를 강매하는 초롱이의 모습은 안타깝게도 소비자들이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를 바라보는 모습처럼 돼버렸다.

실제로는 지난해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침수차를 판매하다 적발되는 매매상사 종사원은 자동차관리법 제80조 규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또 자동차성능·상태점검자가 거짓으로 점검을 하거나, 매매업자에게 거짓 또는 오류가 있는 성능·상태점검 내용을 제공하면 최대 사업장 폐쇄 명령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존 매매시장이 소비자의 불신을 극복하지 못한 틈을 타, 완성차 제조사가 시장 한 자리를 내어주게 됐다.

당장 현대자동차가 경남 양산시 하북면에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를 구축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을 지난 24일부터 시작했다.

현대차는 인증 중고차 사업 방향으로 ▲투명 ▲신뢰 ▲고객가치 등 3가지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한다’는 철학 아래 사업을 준비했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중고차 거래문화를 안착시켜 국내 중고차 시장 선진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은 마냥 환영하는 것만은 아니다.

국내 유명 중고차 쇼핑몰 커뮤니티에서는 현대차의 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 소식에 ‘사기 당해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할 바엔 비싸지더라도 이게 나은 듯’, ‘얼마전 수원에서 각종 수수료로 많이 빼먹는 거 보고 현대가 중고차 판매하는 거 환영한다’는 댓글이 달렸다.

반면 ‘가격 경쟁력이 있나? 지금 딜러 매물들도 보면 현기 인기 차종은 신차 가격이랑 얼마 차이 안나서 중고 매리트가 없던데’, ‘5년·10만㎞ 이하 차량은 원래 보증기간이자나?’라는 반응도 나오는 등 중고차 시세 상승과 독과점의 폐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여기에 현대차가 200여개 항목의 품질 검사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소비자가 원하는 물량을 제때 확보할 수 있을지가 초기 시장 진입 성공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게다가 이미 자리잡은 엔카나 케이카, KB차차차 같은 중고차 플랫폼 기업도 고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결국 기존 매매업계 입장에서는 신뢰도 회복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전국자동차매매연합회는 6개월·주행거리 1만㎞ 이내의 국내 차량에 대해 엔진·변속기·제동장치·조향장치·전장품 등 5대 주요 부품에 대해 대당 최대 400만원을 보상하는 ‘인증중고차 보증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매매연합회는 2단계 상품으로 1t 미만 화물차와 수입차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전국매매연합회와 한국매매연합회는 올해 자동차매매공제조합 설립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매매공제조합은 고질적인 영세성과 비합법적 거래 관행, 시스템 부재로부터 매매업자와 종사자들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함께 기존 매매업계는 발전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보증 책임제도는 보험 가입 의무는 자동차 성능·상태점검자에게 있지만, 소비자는 보험사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 판매자와 소비자가 연간 500억원에 달하는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일부 점검자가 과다하게 보험료를 청구하는 일이 발생한다. 특히 수입차는 최대 1억원까지 지급할 수 있어 수입차 손해율 급증으로 전체 차량 보험료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업계는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보증 책임제도를 의무보험에서 임의보험으로 변경하거나, 보험료를 부담하는 판매자나 소비자가 보험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또 문제점 개선을 위해 관계기관이 모여 회의를 하고, 배상 한도와 자기부담금 증액, 국산차와 수입차 보험요율을 구분하도록 개선해 달라고 제안했다.

최근 다시 전산장애가 발생하는 ‘자동차 등록원부조회 서비스’도 골칫거리다.

전국매매연합회는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등록원부 조회나 성능상태점검 데이터 전송 등 자동차 관리업무 서비스를 전산으로 운영한다.

그런데 최근 몇 시간씩 서버가 중단되는 등 과부하가 걸려 매매업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지난 2018년에도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해 매매업계와 검사정비업계 및 전문·부분정비업계 등이 모인 자리에서 국토부가 “서버가 과부하가 계속되면 적발해 행정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해 과부하가 사라졌는데, 올해 들어 다시 서비스 지연이 발생하는 모습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에서 심각성을 인지하고 서버나 회선 증설, 과다조회 업계 제재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해 조속해 처리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