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출퇴근 시간대 무단주차 PM '즉시 견인'
상태바
서울시, 출퇴근 시간대 무단주차 PM '즉시 견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역·버스 정류소 인근 무단주차 PM 단속 대상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역, 버스 정류소 등에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PM·Personal Mobility) 무단주차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평일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오후 6∼8시) 지하철역, 버스 정류소 등 5개 구역에 무단주차된 PM을 즉시 견인한다.

또 주행 속도를 시간당 25㎞에서 20㎞로 낮추도록 업계에 요청하고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을 추진한다. 공유 PM 업체 관리 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업체에서 무면허 이용자를 확인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면 '즉시 견인구역 1시간 유예제도'를 폐지한다.

헬멧 미착용, 무면허 운전, 음주 주행 등 법규 위반 이용자에 대해서는 경찰과 합동단속을 추진한다.

시는 나아가 사업자 관리·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현행 신고제를 등록제로 전환하는 법률안이 신속하게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법률 개정까지는 사업자의 안전모 비치, 주차장 확보·운영, 안전 운행 가이드라인 부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시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시가 이달 1∼5일 서울시민 28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79.8%가 '공유 PM의 보도 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다.

또 89.1%는 'PM의 무단방치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 중 95.9%는 '이로 인해 불편을 느꼈다'고 했다.

공유 PM의 무단방치 해결책으로는 '견인제도 강화'가 60.6%(중복 응답)로 가장 많았고, '업체의 관리능력 강화'가 45.4%로 뒤를 이었다.

공유 PM의 문제점으로는 '이용자의 인식 부족'(60.6%), '무단주차 방치'(58.2%), '무면허 이용자'(55.2%)를 주로 꼽았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가 안전한 PM 이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만큼 국회도 조속히 관련 법을 통과시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