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시설물, CCTV로 가상순찰"
상태바
"역사 시설물, CCTV로 가상순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스마트 역사' 사업 착수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5호선 노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3D 기반 지능형 통합 체계로 개량하는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에 착수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스마트 스테이션은 소방, 스크린도어(PSD), 셔터, 승강기, 카메라 등 따로따로 관리하던 역사 시설물을 고객안전실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내년 2월까지 5호선 방화∼상일동역 구간 51개 역사를 대상으로 시스템 개량이 진행된다. 강일∼하남검단산역 구간은 내구연한이 도래하지 않아 제외됐다.

스마트 스테이션이 도입되면 3D맵, 사물인터넷(IoT) 센서, 지능형 CCTV 등이 유기적으로 기능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안, 재난, 시설물, 고객서비스 등 역사 내 여러 분야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디지털트윈 기반의 3D맵은 역 직원이 역사 내부를 3D 지도로 한 눈에 볼 수 있어 실시간 위험 상황 감지·전파, 비상 상황 시 처리를 원활히 할 수 있게 돕는다.

또 지능형 CCTV를 활용하면 제한구역 무단침입이나 역사 화재 등이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파악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지하철 역사 내부를 3차원으로 표현해 위치별 CCTV 화면을 활용한 가상순찰도 가능하다. 기존 CCTV는 1995년 설치돼 화질이 40만 화소에 불과해 대상물 식별에 한계가 있었다.

이 사업은 2018년 군자역(5, 7호선) 시범 설치를 시작으로 작년까지 1∼4호선, 8호선 등 총 5개 노선에서 완료했다. 교통공사는 2026년까지 1∼8호선 전체에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먼저 스마트 스테이션을 구축한 2, 8호선 역사를 분석한 결과 순회 시간이 64.3%(28분→10분), 돌발 상황 시 대응 시간은 72.7%(11분→3분) 단축되는 효과가 확인됐다고 공사는 전했다.

5호선 사업엔 LG유플러스 컨소시엄(LG유플러스, NH네트웍스)이 사업을 수행하고 사업비는 134억원이 투입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