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상태바
서울시, 이동노동자 쉼터 운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노동자·대리기사 휴식공간 마련

서울시는 겨울철 추위 속에서 일하는 배달라이더, 퀵서비스 기사, 대리운전 기사 등을 위해 서울 전역에서 '찾아가는 이동노동자 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 기간은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다.
찾아가는 이동노동자 쉼터는 지난해 겨울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며, 약 한 달 반 동안 총 2510명의 이동노동자가 쉼터를 찾아 몸을 녹이고 휴식을 취했다.
쉼터는 소파와 테이블이 설치된 캠핑카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신논현역 사거리 등 이동노동자가 많은 곳을 찾아다니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캠핑카 대수는 지난해 3대에서 올해 4대로, 찾아가는 지역은 20곳에서 30곳으로 늘었다.
쉼터를 방문하면 캠핑카 내부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간단한 다과도 즐길 수 있다. 장갑, 핫팩 등 방한용품도 제공한다.
지난해는 배달라이더와 퀵서비스 기사를 중심으로 쉼터를 운영했으나, 올해는 대리운전기사까지 대상을 넓혔다.
업종별로 주 활동 시간대와 반경 등을 반영해 쉼터를 맞춤형으로 운영하기로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대리운전기사들이 많은 지역을 찾아가는 4호차는 오후 7시부터 다음 달 새벽 4시까지 광화문, 신논현역 사거리, 학동 사거리 등 주된 업무 지역을 매일 정해진 시간대별로 순회할 계획이다.
시간대별 운영 및 야간 이용수요 등에 대한 분석은 추후 이동노동자 쉼터 조성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