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물류 ‘무인화' 선점하라”
상태바
“스마트 물류 ‘무인화' 선점하라”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드론 택배 전용 공항’ 가동…3년내 상용화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동북아 물류거점을 선점하는데 있어 드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의 실현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동북아 물류허브 육성차원에서 한·중·일 3국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데, 물류·유통산업 고도화 과제부터 1인가구·저출산·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드론 무인택배를 열쇠로 쥐고 있다.

 

중국에서는 3년 내 드론 택배 전용 공항을 증축하고, 해당 서비스를 통해 배송의 신속성과 취약지인 도서산간을 아우르면서 공익성을 확보하는 청사진이 공개됐다.

이달 들어 중국의 JD닷컴은 이러한 내용의 사업계획을 확정지었다.

쓰촨 성에 드론 전용 공항 150개를 건설해 해당 지역 특산물을 중국 전역에 24시간 배송하고 역내 산간벽지의 물류 배송 효율성을 개선하고 드론 택배를 이용함으로써 배송비의 70%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회사는 현재 배송·적재 가능한 수용 능력치를 500㎏까지 개선하고, 실제 투입 가능한 드론을 3년내 개발·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출산 고령화로 고심 중인 일본은 물류 무인화를 통해 실질적 가용 노동력을 대체하는 방안을 수립·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당일배송을 폐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일손 부족 현상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당일배송을 폐지해 장시간 근로에 의한 노동력 이탈을 최소화함으로써 물류 무인화 3단계 계획을 이행하는데 시간을 확보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일본 택배업계의 선두주자인 야마토운수의 경우, 금년 임금협상에서 노사가 배송 물량을 억제하고 당일배송 등의 내용이 담긴 계약을 대형 화주사와 재검토하기로 합의했으며, 노동력 고갈에 의한 해법으로 무인화를 논의 중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무인자동차 및 드론을 상용화하고, 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고심하는 택배 물류 현장에 점진 확대·투입해 2030년까지 완전 무인화하는 단계별 계획을 확정·공개한 바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한국의 물류정책은 걸음마 수준이다.

스마트 물류 관련 정책을 보면 도심형 물류유통시설 개발과 ICT 기반의 물류 스타트업체 육성 사업이 올라 있다.

물론 드론과 무인화에 대한 언급돼 있으나, 정책과제의 일부분에 남겨져 있을 뿐 구체적인 이행방안은 담겨 있지 않다.

비근한 예로 개발의 필요성은 강조돼 있으나, 화물차 한 대에 여러 대의 자율주행 무인화물차를 연결시켜 주행시키는 테스트가 완료된다 하더라도 거점형 대규모 산업단지에 투입할지 소규모 첨단물류시설에 투입할지 등에 따른 실제 운영계획은 부재인 상태다.

드론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같은 맥락에서 지적조사·항공촬영 목적으로 제한·투입되고 있고, 무인화는 물류창고 터미널 등 기반시설에서의 기본적인 범주 내에서 활용범위가 한정돼 있다.

올 들어 추진된 물류·유통 스타트업 육성사업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정서적 공감대만 이끌어 냈을 뿐 실체가 없다는 업계의 자중론은 앞으로 갈야할 길이 멀다는 점을 방증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