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6주년 특집 1 운수산업 위기 극복] 중고차 : '완성차업계 진출 어떻게 대처하나'가 관건
상태바
[창간 56주년 특집 1 운수산업 위기 극복] 중고차 : '완성차업계 진출 어떻게 대처하나'가 관건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내년 1월 앞두고 ‘종합출고센터’ 부지 물색 중
업계, 인증중고차·공제조합·자체 플랫폼 개발로 대응

중고차 매매시장은 그동안 쌓인 ‘소비자 불신’의 벽을 넘지 못하고 완성차 업계에 옆자리를 내주게 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3월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서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지난 2019년 11월 “중고차 판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에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낸 지 2년 반만의 일이다.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 결정은 소비자들의 오랜 불신 탓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10월 20일~11월 30일 수도권 소재 중고차 판매사업자 105명과 최근 1년 이내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으로 ‘허위·미끼 매물’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불투명한 가격 정보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대한 낮은 신뢰 ▲매물 비교 정보 부족 등이 주요 문제로 지적됐다.

이를 빌미로 진출에 성공한 완성차 업계와 기존 중고차 플랫폼 기업들은 ‘도전’과 ‘응전’ 준비에 한창이다.


◇완성차 제조사&플랫폼 기업 전략은 : 현대자동차는 내년 1월 중고차 시범사업을 앞두고 경기 수원, 안성, 인천 등에서 중고차 종합출고센터 부지를 찾고 있다. 

중고차 종합출고센터는 차량 진단과 정비 등 중고차의 상품성을 높이며 각 지역에서 중고차 매입·출고·배송 역할을 맡는다.

현대차는 내년 4월까지 각 지역별 중고차 전용 허브에 총 5천대의 물량을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인 K Car(케이카)는 ‘중고차 전용 이커머스 채널 개설’ 준비를 하고 있다.

온라인 전용 상품을 늘려 대응하겠다는 작전이다.

이밖에 B2B 형태로 중고차 매매를 하는 롯데렌터카는 ‘복합센터’를 만들어 고객에게 중고차 전시뿐 아니라 카페, 식당, 메타버스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매매업계의 대응 :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는 ‘인증중고차’ 상품을 출시하고, 전용 플랫폼과 공제조합 설립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살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실매물정보’를 공유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겠다는 목표다.

전국매매연합회가 지난 7월 내놓은 ‘인증중고차’는 자동차의 외관이나 성능 등 전반적인 품질 상태가 신차 수준의 품질 등급과 별로 다르지 않음을 인증해주고, 대등한 수준의 연장 품질보증이나 기타 관련 서비스를 한 차원 높게 제공하는 상품이다.

연합회는 인증중고차에 대해 연합회는 ‘6개월 주행·1만㎞ 이내’ 국내 차량에 대해 품질보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성능 책임보험(1개월·2000km) 보증기간에 5개월을 연장한 형태로 엔진, 변속기, 제동장치, 조향장치, 전장품 등 5대 주요 부품을 대당 400만원까지 보상한다.

연합회 관계자는 “가입 대상을 국산(승용·승합) 차량 중 출고 8년 이내 16만㎞ 이하의 차량에서 10년 미만, 주행거리 20만km 미만의 차량으로 확대하고, 1t 미만 화물차와 수입자동차도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 다른 연장보험과는 달리 일부 특정 정비업체가 아닌 각 제조사별 공식 정비 협력업체에서 인증중고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현재 1천대 정도가 ‘인증중고차’ 상품에 가입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매매연합회 역시 고질적인 영세성과 비합법적 거래 관행, 시스템 부재로부터 매매업자와 종사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진성준 국회의원(더불어민주·서울강서을)은 지난 5월 공제조합 설립을 골자로 한 자동차관리법 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공제조합 설립과 사업 내용, 보증규정과 공제 규정, 지분 양도‧취득, 조사와 검사 관련 규정을 신설해 매매업 선진화 재원 마련, 소비자 보호 상품 직접 운영을 담당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밖에 업계는 전국에 있는 중고차 데이터를 실시간 공유해 소비자들에게 실매물 정보와 시세 조회, 사원 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전산 고도화 작업을 통한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허위·미끼 매물 차단을 근본적으로 막겠다는 취지다.

일각에서는 일부 사기 딜러에 대한 처벌과 근절을 강화해야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50년 경력의 한 중고차 매매업자는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당장 그쪽으로 몰릴 수 있을 것 같아도 가격 편차가 크면 소비자 U턴이 가능하다”며 “매물 정보를 DB화해서 실제 정보와 다르면 입금한 돈을 환불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지는 등 투명 거래를 실현하고, 거래기법을 선진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