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창간기획] 플랫폼 혁신, 교통물류의 현재와 미래
상태바
[2019 창간기획] 플랫폼 혁신, 교통물류의 현재와 미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 플랫폼 정보비대칭 영점 조정
물류시장 ‘메트로놈’…수요·공급 템포 조율
생산성↑ 리스크↓ 사전 예측 통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단계별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결합돼 있고 형성된 공급망을 통해 물류 전 과정이 순차적으로 행해지는 점을 감안하면, 인물적 자원 네트워크가 적재적소에 투입·활용되도록 연결하는 전략적 배치가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특정 다수로부터 발생하는 물류 서비스의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비대칭에서 비롯된 생산성 저하와 비효율성 등의 리스크를 예측, 사전 통제하는 솔루션으로 플랫폼 채널이 주목받고 있다.

의뢰인과 수행자의 연결이 원활하다면, 이해당사자들은 고유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익 분석에 근거한 합리적 선택과 물류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데 소요되는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플랫폼 업체들은 방대한 물류시장 정보를 빅데이터로 가공해 이용자가 제시한 조건에 맞춰 산출 값을 제공하고, AI 인공지능으로 매칭된 이해당사자간 실거래를 비롯, 이용 편의 요소로 구성된 옵션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함과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적용함으로써 플랫폼 서비스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맞춤 온디맨드 산물 ‘플랫폼’

공급자가 정한 요금과 상품에 맞춰 소비자가 택했던 기존 거래방식이 맞춤 서비스로 전환, 온디맨드 수요가 급증하면서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됐다.

의뢰인이 서비스 상품의 스펙을 보고 판단했던 것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 수준과 요금 범위를 제시하면 다수의 공급자 중 조건에 부합한 업체가 연결되는 방식이다.

이해당사자간 사전 협의 2과정을 거쳐 계약이 성사되는 구조인데다, 정보 불확실성에 의한 리스크와 신뢰성 결여 등의 단점을 보완했다는 점에서 플랫폼 거래는 활성화되고 있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 등장으로, 배송 이전단계의 풀필먼트 등 각종 물류대행 공급자의 참여로 다양한 사업모델이 상용화됐고, 플랫폼을 필두로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에 따른 디지털물류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전통적으로 폐쇄적·보수적인 물류시장의 거래 분위기는 환기돼 가고 있다.

대형 화주 물류기업의 위탁물량을 조달하는데 있어 중소사의 비즈니스 특성과 조건 환경에 맞춰 수발주하는 거래방식이 안착될 여지가 생겼고, 기업물류 B2B와 B2C에 이어 생활물류 C2C 개인간 거래 활성화와 온디맨드 구현을 위한 각종 부가적 상품 모델의 개발·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플랫폼의 공통분모는 유효 데이터를 제공해 서비스 수행자에게는 일감 정보를, 사전 정보가 없는 의뢰인에게는 합리적 선택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정보 불일치의 ‘레몬마켓’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물류 진두지휘

화주 의뢰인과의 물량계약을 시작으로 위탁화물의 문전배송과 요금정산 등 단계별 업무를 통합 관리하고 IT 기반 축적된 데이터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예측, 사전 통제하는 방안이 플랫폼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화물운송정보망에서 착안한 로지스팟 플랫폼은, 운송통합관리, 입출고 관리, ERP시스템 연동 등을 통해 엔터프라이즈형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출시된 오픈 API를 통해 기업 내부 ERP시스템뿐만 아니라 창고관리 시스템(WMS), 주문관리 시스템(OMS) 등과 연동토록 기능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이커머스, 풀필먼트, 3PL, 포워딩은 물론 식품, 제조,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토록 고도화됐다.

특히 지입차량(위치관제, 온도관제, 유류·통행료 부대비용 관리, 실제 운행거리, 운행경로 확인) 관리 기능과 함께 공급사로부터 입고 차량의 일정을 미리 배정·관리해 화물차 통행 및 물량 적치 문제의 솔루션이 플랫폼에 적용됐다.

기본적인 배차요청 및 배차 내역관리에 이어, 현재 용달차 이외에 직영차와 지입차, 다수의 운송사까지 관리하는 통합관리 기능과 입출고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기능까지 확대 제공 중이며, 이를 통해 물류운송에 수반되는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운영 관리 가능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수출입 물류 정보를 일원화하고, 업체별 서비스 상품을 비교 견적하는 플랫폼도 운영되고 있다.

운영사인 트레드링스의 플랫폼은 터미널과 FCL/LCL 해상 스케줄 등 수출입 업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단 한 번의 검색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게 돼 있다.

화물의 이동 경로를 알지 못한 채 단순 출·도착지만 확인 가능했던 종전의 거래 방식으로 인해 수출입 업무의 가시성 부재라는 문제점이 야기됐는데, 이는 수출입 마켓 플레이스 LINGO(링고)를 통해 해결 가능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여기에 해상 화물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 ShipGo(쉽고)와, 국내 4000여개 포워딩 업체 정보의 식별이 가능한 포워딩 닷컴이 플랫폼에 추가되면서 시장 참여자들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개개인의 역량과 서비스 강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파생 결합 상품 대거 등장

플랫폼 상에서 물류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고 처리된 데이터를 영구보존하는 솔루션으로 블록체인이 지목됐고, 상용화를 위한 R&D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방대한 물류정보와 개개인 거래내역을 저장하고 이력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분산 거래장부로 불리는 블록체인과 플랫폼을 연계하는 방안이 구체화됐다.

다국적 네트워크로 운영되는 해운물류를 시작으로 연동작업이 개시됐다.

화주, 해운선사, 보험사, 포워더, 은행, 관세청, 세관 등 상당수 관계자가 참여하는데다, 국가간 신뢰를 중시하는 수출입 화물 특성상 수용 적합성이 담보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2017년 5월 결성된 컨소시엄에는 38개 해운물류 업체와 금융, 세관 등이 참여해 시범사업에 착수했고, 블록체인 적용모델의 실현 가능성과 기술 활용기반의 부가가치 창출 여부에 대한 7개월 간의 검증이 이뤄졌다.

관세청은 시범사업을 마치고, 올해 5월부터 블록체인 기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에 대한 시범 운영을 진행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 채널인 삼성SDS의 플랫폼 넥스레저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블록체인으로 선정됐다.

기술적용 검증 결과 수출기업이 수출통관 첨부 서류를 블록체인망에 공유하면 위·변조 불가에 따른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확보됨은 물론, 서류제출 절차가 원천적으로 생략되면서 발생 가능한 각종 변수를 통제하고 분산원장 공유 기반의 관리체계로 통관물류 절차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이 반영됐다.

관세청에 따르면 수출입자, 은행, 보험, 관세사, 항공·선사, 포워더, 내륙운송사, 물류터미널 등 48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시범운영 중인 간소화 서비스를 해외와 연계 진행한 후 내년부터 본 가동할 계획이다.

한편, 플랫폼 내에서 암호화폐를 활용한 부가 서비스도 개발·시연되고 있다.

블록체인 물류 플랫폼 운영사인 템코는, 물류정보 공유 공급망에 암호화폐 서비스를 추가했다.

암호화폐를 사용해 플랫폼 서비스는 물론, 물건 구매도 가능한데, 이는 제품 구매 후 리뷰나 공감 등을 통해 지급된 포인트를 암호화폐로 환전해 사용하면 되며 실거래를 통해 플랫폼 참여자의 추가 유입과 소비 잠재력, 이용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용 편의성과 운송정보를 중개하는 종합포탈도 등장했다.

글로벌 물류시장은 해외직구의 활성화와 C2C 시장의 급성장 등으로 오는 2024년까지 연매출 15조50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돼 있으나, 현재의 구조로는 비용과 유연성, 속도, 투명성 등을 감당하지 못하는 한계성이 지적되면서다.

로지아이 택배파인더 앱 운영사인 파슬미디어는 방문택배를 신청하면 입점된 택배사 중 원하는 업체를 의뢰인이 직접 선택하게 하고, 업체별 요금, 방문희망일, 기사방문 확률을 비교 분석하는 방문통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문통계서비스를 통해 지역 권역별 방문희망일 집하율이 높은 택배사의 선택이 가능한데, 그로 인해 집하지연에 대한 불만접수 비율은 30% 이상 감소했고, 보다나은 집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로 인해 당일집하율이 높은 택배사의 선택비율(67%)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회사는 중개 채널을 통해 택배기사의 방문예정 시간까지 정확히 예측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인 점을 언급, 로지아이 방문통계서비스를 통해 현재의 개인택배 서비스 품질을 보완하고 이용 편의를 골자로 한 부가서비스 발굴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플랫폼의 기능과 역할은 고객 지향적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변혁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접수된 주문 상품을 검수·포장하고 택배 발송 이전 단계까지 대행 관리하는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데다, 중점과제에 포함된 디지털물류로의 전환과 함께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사업 모델에 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류 플랫폼 A사 대표는 “플랫폼을 통해 처리속도와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이점과 온디맨드에 대한 실시간 대응력이 강화됨에 따라 해외시장의 판로개척을 추진하는데 있어 유리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서 풀필먼트 수요자인 중소형 이커머스 업체를 비롯해 이들에게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 중인 업체들도 플랫폼에 참여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당사자가 포장·배송·판매 추적·재고 관리 등 물류처리 과정을 모두 확인해야 하고, 이러한 작업을 직접 수행할 수 없는 참여자를 위해 사전진단 통합관리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